Home > 바이오 메디컬 공학 > 전공소개 > 바이오메디컬공학 소개
 
바이오메디컬공학은 신소재, 기계, 정보학, 컴퓨터공학, 세포생물학, 전기전자공학 등의 다양한 공학적인 지식 및 기술을 바이오 및 의료 분야에 수렴,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 분야이다. 개괄적으로 볼 때 바이오메디컬공학은 다양한 공학 분야를 바이오 및 의료라는 하나의 분야로 모아서 적용하는 수렴형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바이오메디컬공학에는 물리, 화학, 생물등의 기초과학과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기계공학등의 공학분야, 그리고 임상적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본분야가 존재한다. 각각의 분야에 따라 다양한 바이오 및 의료적용 세부분야가 존재하는데 그 예로 화학이나 생물에서 비롯되는 단백질공학 (Protein Engineering), 바이오시밀러 (Biosimilar), 펩타이드백신 (Peptide Vaccine)의 개발부터 화학공학이나 신소재공학의 경우는 Drug/Gene Delivery (약물 및 유전물질전달), Biomineralization (뼈 및 미네랄생성), Tissue Engineering (조직재생공학), Stem cell engineering (줄기세포공학)등의 연구분야가 있으며 기계공학 및 전자공학의 경우 Microfluidics (미세유체), Robot Surgery (로봇수술), Biochip/biosensor (바이오칩 또는 바이오센서)등 다양한 적용분야가 존재한다."

이를 위해 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에는 다양한 공학 분야들의 기초 지식 및 생물학 및 기초 의학적 지식 함양을 위한 학과목들과 각 세부전공 지식 및 기술을 의료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공학적인 안목을 기르기 위한 학과목 등이 개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