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Integrative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미래 융합과학기술분야를 이끌어 갈 리더를 양성합니다.

융합공학부 소개

1. 학과 소개

바이오메디컬공학은 의약학 및 환경분야의 다양한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과학 및 공학 분야의 지식에서 출발하여 의학, 생물학의 기본지식을 융합하는 융합학문분야입니다. 신소재, 화학공학, 기계공학, 정보학, 컴퓨터공학등 공학적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생물학적 의학적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전분야의 융합적 사고의 토대를 쌓을 수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공학적인 지식과 의약학 및 생물학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응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토대로 학생들의 융합적 소양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2. 교육 목표

  1. 생물학, 의학 분야에도 진출 가능한 전인적 공학 인재양성
  2. 다양한 학문과 협력 및 기술 통섭을 이룰 수 있는 개방적 융합 인재양성
  3.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

본 전공의 궁극적 목표는 바이오메디컬 공학 학문 분야의 발전을 통해 전인적 융합 공학인을 양성함으로써 인류공영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간중심의 사업이 매우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고령화시대에 건강한 삶이 모든 산업의 핵심 목표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인간-환경에 대한 생태계가 더욱 관심을 받는 상황에서 다양한 화학, 바이오, 의학, 제약 관련 독보적인 기술을 통하여 초대형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전공에서는 공학적 지식을 토대로 바이오 및 메디컬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기본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제약 및 의료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핵심적 인재양성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졸업생 진로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공학적 지식과 바이오/메디컬 지식을 함양하였기 때문에 공학인을 요구하는 기존의 산업체 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하여, 취업의 분야가 다른 공대에 비하여 매우 넓습니다.

본 학과 졸업생들이 취업한 회사들은 삼성 바이오로직스, 삼성 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녹십자, 바이넥스, 한국콜마, 메디톡스, 대웅제약, 엘지 생활건강 등 다양하며, 졸업직후 취업하거나 대학원을 진학한 후에 취업하는 것에 따른 취업률의 차이는 없으며, 본 학과는 매년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다만, 취득 학위에 따라 취업 후에 맡게되는 업무의 종류에서의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이미지) 재료, 기계, 나노, 전자공학에는 진단기술, 조직재상, 의료기기, 바이오프린팅, 나노소재, 생체소재 등이 있고 컴퓨터, 생명, 화학공학에는 의료빅데이터, 바이오의약품생산, 정밀의료, 세포치료제, 신약개발, 인공지능 등이 있으며 바이오메디컬기술은 중간에서 진단 및 치료기술 개발로 재료, 기계, 나노, 전자공학과 컴퓨터, 생명, 화학공학을 매개한다.

(이미지) 나노바이오소재의 진로/국가연구소, 정부기관, 자동차업종, 에너지업종, 소재업종, 반도체업종, 디스플레이업종, 바이오업종, 공정 및 장비 업종